공룡 덕후 아이랑 떠난 해남 축제 여행, 기대 이상이었어요!
5월 연휴가 길어서 좀 멀리 다녀올까 하다가 공룡 좋아하는 아들을 위해 오랫만에 장거리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예전에 한번 왔었던 곳인데, 워낙 크고 유명한 해남이죠! 5월 어린이날 행사까지 하는 전남 해남 공룡박물관 축제(Haenam Dinosaur Museum Festival).
처음엔 모르고 온거라서 공룡 전시 정도겠지 싶었는데, 생각보다 프로그램이 알차고 구성이 좋아서 멀리서온 보람이 있었어요.
입장부터 체험존, 실내 관람, 야외 이벤트까지 하루가 정말 금방 지나갔답니다. 매해 어린이날 이런 행사를 하던데, 아이가 있다면 꼭 와보는게 좋을꺼 같은 이곳 후기 알려드릴께요.
해남 공룡박물관은 어떤 곳?

이곳이 어떤곳인지도 먼저 알고 가야죠. 홈페이지 기반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해남 공룡박물관은 국내 유일의 공룡화석 산지 인근 테마 박물관이에요. 2007년4월에 개관하여 오래된 곳중에 하나입니다. 해남 우항리에서 실제 발견된 공룡 발자국 화석을 기반으로 전시와 체험이 구성되어 있고, 실내 공룡 전시관과 야외 공룡 테마파크, 계절별 축제까지 운영되고 있어 가족 단위 여행객에게 인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꺼 같습니다.
공룡박물관 위치 및 운영 정보
- 📍 전라남도 해남군 황산면 공룡박물관길 234
- 운영시간: 매일 09:00 ~ 18:00 (입장 마감 17:00)
- 입장료: 성인 5,000원 / 어린이·청소년 3,000원
- 어린이날에는 무료입장 + 특별 행사 진행
추천 방문 코스
외부가 엄청 넓어서 미리 코스를 체크하고 관람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동선 표시가 잘 되어 있어서
아이도 즐겁고 어른도 힘들지 않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넓어서 하루종일 구경하고 식사하면서 보낼수 있어요.
- ① 코스 : 조각류공룡관 → 익룡조류관 → 대형공룡관 → 어린이 야외놀이터→어린이 공룡과학체험관 → 박물관으로 진행
- ② 코스: 박물관 → 어린이 공룡과학체험관 → 어린이 야외놀이터 → 대형공룡관 → 익룡조류관 → 조각류 공룡관 으로 진행
저희는 오픈런해서 입장후 그냥 아무생각없이 편하게 관람할 생각으로 갔는데, 지도 보니 생각보다 엄청 넓고, 또 밖에 날씨가 너무 좋구 포토존이 많아서 오랫만에 사진 삼매경에 빠지느라 천천히 돌았습니다.
어린이날 특별 행사 정리
저희가 방문한 날에는 어린이날 무료입장과 함께 다양한 야외 부스 행사가 열리고 있었어요.먹거리부터 공연(티니핑이랑 트랜스포머는 정말 사람엄청왔네요)이 최고였어요.
- ✔️ 미션 카드 나눠줌 (총 3개 체험 사진 인증완료 시 상품 지급)
- ✔️ 공룡 OX 퀴즈, 화석 발굴 체험, 풍선 게임 등
- ✔️ 공룡 코스튬 캐릭터 등장 + 포토타임
- ✔️ 간식 트럭과 테이블존이 마련됨(부족하기 때문에 돗자리나 의자필수)
아이와 함께한 미션 수행
현장이벤트로 미션이 있었어요 미션은 보물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해서 가져오면 되는 미션으로 보물위치까지 표시가 되어 있으니 가서 참여하면 되는거였어요. 아이도 선물 받을 생각에 신나했고, 저희도 부지런히 관람보다는 미션 위주로 확인후 사진인증을 마쳤습니다.
미션완료! 총 3군대 돌면서 사진 촬영을 마쳤습니다. 할인쿠폰은 일정때문에 아쉽게 사용하지는 못했고, 해남쌀1kg + 해남 고구마칩은 야무지게 챙겨서 잘 먹었습니다. 사은품까지 있으니 아이가 역시 더 신나게 하는 모습을 보니 뿌듯했어요.
실내 공룡 전시관 관람 후기
이건 아이랑 엄마만 봤는데 생각보다 어지럽다고 하네요! 4D라서 바람나오구 움직이는것 좋아하는 아이들만 관람해보세요.
해남 공룡박물관 실내 전시관을 이제 찬찬히 구경하기로 했습니다. 내부는 꽤 넓고 알차게 구성되어 있었어요.
거대한 공룡 모형들이 입구부터 배치되어 있고, 각 전시실에서는 시대별 공룡 화석, 복원 모형, 인터랙티브 체험 영상까지 준비돼 있어 흥미를 유발하기 충분했습니다.
- 화석 실물과 공룡 뼈 구조 학습
- 버튼을 누르면 움직이는 체험형 모형
- 어린이 체험존, 영상관까지 마련
아이 기준으로는 6세 이상이면 충분히 관람과 체험이 가능하고, 아이부터 어른까지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분위기가 어둑어둑하고 움직이는 공룡들이 있어서 약간 무서워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외부말고 건물 내부에서도 무료체험이 있습니다. 어린이날이라서 하는건지 평소에도 있는건지 모르겠으나, 오전에 올땐 하는사람 없었는데, 점심 다가오니 북적북적! 플레이콘 만들기 무료체험 현장입니다.
공룡트릭아트! 몇개 없긴한데, 그래도 아이들은 참 좋아하는 포토존중에 하나입니다. 사진으로 보면 신기하더라구요.
외부 축제존, 실제 분위기는?
어린이날 답게 해남군 안전교통과에서 나온 어린이 안전체험교육도 있었습니다. 물소화기 사용 / 화재대피 지진체험후 선물 증정하는 행사. 역시 체험하고 선물 득템했어요.
오늘따라 외부 공룡은 잘 안보고 어린이날 행사관련에만 신경을 쓰다가 좀 소홀했네요. 넓은 야외에 조형물이 멋스럽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오늘처럼 날씨가 좋다면 주변 한적한곳이 많아서 사진찍기 좋은 포토존이 많습니다. 이곳도 자세히 가면 풍경이 좋아서 포토존으로 좋을 공간입니다.
브뤼셀이라는 곳에서 주문했던 어린이 공룡정식 (7,000원) 입니다. 가성비는 나쁘지 않고 아이가 좋아하는 새우튀김 / 공룡치킨 / 돈까스 등의 조합으로 메뉴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날씨가 좋으니까 잔디에 앉아서 텐트를 치시거나 돗자리는 필수입니다. 직접 싸온 음식도 가능하고, 부스에서 사서 돗자리에 앉아서 아이랑 가볍게 점심 식사를 했던 곳입니다.
이제 체험을 할수 있는 부스가 반대편에 있었습니다. 그중에서 고른건 슈링클스 키링만들기.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고르고 색상 직접 칠하고 완성시키는 키링입니다. 어린이날에 맞춰서 다양한 체험존이 있어서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넓은 운동장같은 공간의 다양한 먹거리 / 체험 부스가 있습니다. 아마 어린이날 축제라서 준비된거 같은데, 매해 이런게 열린다면 다음해는 더욱 기대되는 행사가 될꺼 같아요.
총평: 해남 가족 여행지로 강력 추천!
평소에 그냥 공룡때문에 두번인가 왔던곳인데, 어린이날을 맞이해 다시 방문한 해남 공룡박물관 축제, (Haenam Dinosaur Museum Festival) 기대 이상으로 알차고 재밌는 하루였습니다.
공룡을 좋아하는 아이에게도, 가족과 함께하는 나들이 장소로도 모두 만족스러웠고, 축제 시즌 외에도 평소에 운영되는 전시관만으로도 충분히 방문할 가치가 있다고 느꼈어요(물론 축제 기간이면 재미가 더 배가 되었어요).
📍 해남 오게 되신다면 꼭 들러야 할 곳,
Haenam dinosaur theme park로도 자신 있게 추천드릴 수 있는 가족 여행지입니다.